고객지원

공지사항

> 고객지원 > 공지사항

게시판 상세보기
제목 보청기 급여 제도 - 자주 묻는 질문 (FAQ)
작성자 광명난청센터
작성일 2021-03-09 [15:42] count : 51
SNS 페이스북 트위터

Q  초기 적합 비용과 사후 적합 비용은 어떻게 지원 받을 수 있나요?

 

초기 적합 비용은 보장구 지급 청구 시, 보청기 급여비와 함께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    보장구 급여비 지급 청구액(111만원) = 보청기 지원금 91만원 + 초기 적합 비용 20만원

 

    사후 적합 비용은 구입 후 2년~5년차에 연 1회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    보청기 구입처에서 '적합관리 확인서'를 받아 공단에 제출하면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Q  초기 적합비 이후 2년째부터 연 1회 청구할 수 있는 적합관리비는 구매한 곳

    이외에 다른 곳에서 피팅을 받을 경우 청구가 가능하나요?

 

A  가능합니다. 판매한 업소가 폐업하거나 이사하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    단, 초기 적합 관리는 보청기 구매 시 표준계약서를 작성한 구매처에서만 가능합니다.

 

 

Q  보청기 금액이 111만원 이상 또는 이하일 경우, 얼마를 지원 받을 수 있나요?

 

111만원 이하 : 일반 대상자는 고시가의 90%,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은 100%를  지원받습니다.

    예를 들어, 고시가격이 100만원인 제품 구입 시, 일반 대상자는 90만원을 지원받고,

    나머지 10만원은 본인이 부담합니다.

   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은 100만원을 전액 지원받습니다.

    111만원 이상 : 지원금이 최대 111만원이므로, 111만원 이상의 보청기를 구입하더라도 111만원

    까지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Q  보청기를 먼저 구입하고 보조기기 처방전을 발급받아도 되나요?

 

A  아니오. 지원금 수령 절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. 따라서 보조기기 처방전을 발급받은 후 보청기를 구입해야 합니다.

 

 

Q  다른 장애가 있어도 지원금이 있습니까? 청각장애 정도에 따라 지원금의 차이가 있나요?

 

 

A  아니오. 청각장애만 보청기 구입에 따른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단, 중복장애(다른장애+청각장애)인

   경우에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난청의 정도 (중증/경증)에 상관없이 동일한 금액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Q  국가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보청기 구입처에는 금액을 내지 않아도 되나요?

 

A  보청기 구입 시 구입처에 금액을 지불 후, 지원금 수령 절차에 따라 모든 서류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약1~2주 후에

    청구인의 통장으로 지원금이 입금됩니다.

 

 

 

 

그니아독일보청기 광명점

02) 806 - 5100